티스토리 뷰

탈모는 많은 사람들이 직면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그중 유전적인 원인이 크다고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탈모의 유전적인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대처하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탈모와 유전자 연관성

탈모는 주로 가족 간 전해지는 유전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가족 내 성별에 따라 발생하는 패턴의 탈모가 발견됩니다.

 

 

탈모 유전자는 우성으로 알려져 있는데 유전학적으로 우성 유전자는 열성 유전자에 비해 후대에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버지뿐 아니라 어머니에게서 받은 유전자에 의해서도 탈모가 가능합니다.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머리카락이 풍성해도 외할아버지가 탈모라면 외할아버지 유전자에게 나에게 전해질 가능성이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전문가에 따르면, 지방형 탈모와 낭비형 탈모를 일으키는 주요 유전자가 발견되었습니다.

 

 

탈모의 증상

유전성 탈모가 시작됐다는 것은 모낭을 수축시키고 결국 모발 성장을 멈추게 하는 유전자를 물려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여성의 유전성 탈모는 대표적으로 머리카락이 전체적으로 가늘어 지거나 비어있는 두피 부분이 넓어지는 것이고 남성의 유전성 탈모의 대표적인 것은 머리 위쪽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바로 대머리가 되는 것입니다.

 

 

대처 방법

올바른 샴푸 사용

모발이 가늘거나 탈모 징후가 보이는 분들은 탈모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샴푸를 사용할 경우에는 너무 많지 않은 적당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머리를 감을 때 손톱이 손으로 강하게 긁는 것도 올바르지 못한 방법입니다. 두피에 자극이 가거나 상처가 생기면 세균 전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머리 건조

머리를 감고 머리를 말릴 때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은 두피의 온도를 높여 모낭에 자극을 줍니다. 뜨거운 바람보다는 선풍기 바람과 같은 찬 바람으로 두피를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말리지 않고 물기가 있는 채로 방치하는 것도 탈모에 좋지 않습니다. 두피가 습해지면 세균이 자라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두피는 시원한 바람으로 완전히 말리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 영양분이 풍부한 식단 및 스트레스 관리 등 건강한 생활습관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가르마 자주 바꾸기

장발의 여성분들 같은 경우 한번 가르마를 타면 계속 지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르마 탄 부분 두피가 계속 자외선에 노출되고 약해져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주 바꿔주면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 도움 및 치료제

병원에서 전문가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맞춤형 치료 계획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의사를 통해 탈모 예방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현대인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인 탈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즘은 나이 든 사람뿐 아니라 젊은 세대까지 모두 겪고 있는 문제입니다. 올바른 샴푸 등 기본적인 생활방식을 신경 쓰시고 탈모가 많이 진행되었다면 전문가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