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허리가 아프면 '허리 디스크 아니야?'라고 물을 정도로 허리디스크 증상에 대한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데요. 허리디스크 증상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과는 달리 허리통증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도 다양합니다.

 

 

이 글에서는 허리디스크 증상 다섯 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나와 우리 가족에게 있는 증상이 아닌지 확인해 보시고 건강한 생활에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허리디스크란?

대중적으로 부르는 허리디스크 증상 정식 명칭은 '추간판 탈출증'입니다. 사람의 척추 사이의 부드러운 쿠션 같은 것 속에 수핵이라는 액체가 있는데, 허리디스크 즉 추간판 탈출증은 척추 사이의 추간판이 제 자리가 아닌 곳에 빠져 나아 척추의 신경을 누르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을 초기에 방치하면 나중에 더 큰 통증으로 고통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바로 알고 조기에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1. 허리통증

허리디스크 증상 첫번째는 허리통증입니다. 허리통증은 거동이 가능한 통증부터 가만히 있어도 허리가 끊어질 듯이 아픈 통증까지 다양한데요. 통증이 정말 심할 때는 마약주사를 맞아도 조용히 없을 만큼 심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사람들이 허리통증과 다른 증상을 동반해야 허리디스크라고 인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허리통증만으로 허리디스크가 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2. 엉덩이부터 종아리 통증

이 증상은 허벅지만 아플수도 있고 종아리만 아플 수도 있고 허벅지를 타고 종아리까지 한꺼번에 아플 수도 있는데요. 보통 저리거나 아픈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3. 다리마비

허리디스크 증상 중 또하나는 다리의 마비가 와서 힘이 빠지는 것입니다. 다리가 전체적으로 힘이 없거나 무릎이나 고관절에 마비가 와 걸음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지만, 걸음에 문제가 없이 발가락이나 발목만 마비가 올 수 도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4. 감각이상과 마비

허리디스크 증상 네번째 감각이상, 마비증상입니다. 만질 때 찌릿하면 감각이상이고 만지거나 꼬집어도 통증이 없다면 감각이 없는 마비 증상인데요.

 

 

허리의 옆부분, 엉덩이, 허벅지, 무릎, 발목, 발등, 발가락 등 어떤 부위에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5. 소대변 장애

소변과 대변을 보는 신경이 척추 하단에 위치하는데 해당 위치가 아닌 그 위 신경 어디가 눌려도 소대변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목, 등, 허리 어디든 눌려도 소대변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상당히 위중한 경우로 빠른 시일 내 진료기관에 방문하여 진단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디스크는 꾸준한 운동과 한가지 자세로 오래 있는 습관을 갖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 특성상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는 분들은 신겨에 압박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잠깐 자세를 바꾸어 스트레칭을 하면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