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방광염은 방광이 세균에 감염된 상태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줍니다. 방광염은 주로 여성들에게 잘 발생을 하는데, 그 이유는 신체구조상 요도가 짧고 임신 등 원인으로 세균이 쉽게 침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광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고통스럽지만 남에게 쉽게 말하지 못하는 질환이 아닌가 싶은데요. 이 글에서는 방과염의 증상 다섯 가지와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1. 빈뇨

방광염 증상 첫번째는 빈뇨입니다. 빈뇨는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을 보는 것을 말하며, 방광에 소변이 가득차지 않아도 마려운 느낌이 들어 자주 화장실에 가게 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2. 잔뇨감

방광염 증상 다음은 잔뇨감입니다. 잦은 소변에도 불구하고 소변을 덜 본 것 같은 느낌이 남아있다면 방광염 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요. 


잔뇨감은 소변을 본 직후에 강하게 느껴져 불편감을 줍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3. 요절박

방광염 증상 다음은 요절박입니다. 요절박은 갑자기 참을수 없는 소변 마려움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빈뇨와 동반되는 증상이며, 특히 장시간 차를 타거나 이동하는 일정이 있다면 많은 부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4. 배뇨시 통증

소변을 볼때 타는 듯한 느낌, 찌릿찌릿한 통증을 느끼는 것도 방광염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뿐만 아니라 방광에 소변이 찼을 때


통증이 심해지다가 소변을 누면 잠시 가라앉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 5. 혈뇨

방광염 증상 마지막은 혈뇨입니다. 소변에 혈액이 섞여서 소변이 옅은 핑크색이거나 붉거나 콜라색일 수 있습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예방방법

방광염은 평소 개인위생관리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원인이 되는 세균은 항문의 대장균인데요. 평소 생식기 청결을 유지해야 하나, 세척이 과하면 정상 세균을 없앨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꽉 조이는 바지는 피해 주세요. 통풍이 잘 되지 않고 생식기를 압박하여 세균이 번식하는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으로 만든 속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충분한 수분섭취를 해주세요.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을 통해 방광의 세균을 자연스럽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을 오래 참는 습관은 방광염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몸에서 신호를 줄 때 완전히 방광을 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염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신장 등 다른 신체기관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문제가 지속된다면 비뇨기과 또는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보통 항생제 처방으로 쉽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으니, 조기치료로 건강한 삶 되시기 바랍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